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소 쓰임새 만들어지는 과정

오늘은 화학시간입니다~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원소 중 어떤것이 있나요? 저는 수소, 산소, 질소, 탄소 등등 많은 친구들을 알고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걸 합친다고 해도 우리 몸 속에 들어있는 원자수보다는 적을 꺼예요. 그렇다면 지구상에 존재하는 원자는 몇개나 될까요? 무려 약 100만개라고 합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숫자의 원자중에서도 특히 주목받고 있는 녀석이 있으니..바로 '수소' 입니다. 물질의 구성요소인 동시에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한다고 해요. 놀랍죠? 그래서 제가 준비했습니다. 수소란 무엇인가? 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수소는 어디에 쓰이나요?

수소는 주로 연료전지 등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이용됩니다. 최근엔 수소자동차 개발과 관련해서 이슈가 되고있죠. 또한 수소연료전지는 발전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이 없어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답니다.

수소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수소는 자연상태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아요. 대부분 화석연료로부터 추출하거나 천연가스 개질반응 또는 물의 전기분해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 현재까지는 석유화학 공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석유화학공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수소) 형태로 공급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재생에너지 및 바이오매스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것 같아요.

수소는 안전한가요?

수소는 공기보다 가벼워 누출 시 쉽게 날아가는데다가 폭발범위가 넓어 화재 위험성이 크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사고예방을 위해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수겠죠? 먼저 고압용기 자체검사 주기를 단축시키고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시 전량 폐기처분하도록 규정되어있다고하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