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레르기성 두드러기

저는 고등학생때부터 갑자기 피부가 가렵고 붉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있었어요. 처음엔 그냥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져서 결국 병원에 갔더니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로 진단받았어요. 그때까지만 해도 이렇게 자주 재발하게 될 줄은 몰랐어요. 최근들어 다시 심해지고 있어서 걱정이에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원인과 치료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해요.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는 왜 생기는 건가요?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나 약물 복용 후 발생하는 급성두드러기와 달리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두드러기는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워요. 하지만 여러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 및 생활 습관 개선등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우선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한 약물치료가 있으며, 심한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또는 면역억제제 투여요법 같은 수술적 치료로도 진행될 수 있어요. 그러나 이 모든 치료 과정에서도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호전상태를 유지한다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하네요. 또한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약 1~2년 이내에 자연스럽게 치유되기도 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예방법은 없나요?
가장 좋은건 역시 규칙적인 생활이겠죠? 특히 수면부족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면역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 보다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건강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준비한 주제인 만성 두드러기 편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얼른 나으시길 바랄게요!